[인사이트] 온라인 셀러는 광고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을까? ㅣ 가볍게 읽어보는 온라인 셀러 광고 운영 현황 리포트

플랫폼 광고부터 메타 광고까지 - 온라인 셀러라면 늘 따라다니는 광고 운영 고민! 온라인 셀러는 광고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을까? 가볍게 읽어보세요!

콘텐츠 마케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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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하반기] 에이블리 메가세일, FW 시즌 매출 폭발과 빠른 정산 전략 🎉



온라인 셀러님이라면 계속 고민하게 되는 비용 💸 
광. 고. 비 



플랫폼 광고부터 메타 광고까지 - 쇼핑몰의 안정적인 정착과 매출 성장을 위해서는 광고 운영을 필수적으로 고민하실 수 밖에 없으시죠. 그래서 바이나우도 궁금했어요.  


' 셀러님들은 매출의 몇 %를 광고비로 사용하실까? ' 
' 어느 광고 채널을 선호하실까? ' 
' 언제 가장 광고비를 많이 쓰실까? ' 



그래서 바이나우가 일부 셀러님들을 대상으로 여쭤봤어요!

< 셀러님! 광고비를 어떻게 얼마나 사용하시나요 ? >



광고 운영 현황과 관련한 질문에 총 92분의 응답이 수집되었고, 그 답변 속에서 실제 셀러님들이 광고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엿볼 수 있었어요!


[📍 본 콘텐츠는, 실제 바이나우 이용 셀러님들의 응답 수집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지만
 온라인 셀러님의 전체 통계를 나타내지 않아요. 가볍게 읽어보세요! ] 




1️⃣ 광고를 운영할 때, 셀러님이 자주 겪는 고민과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응답에서 자주 등장한 키워드는 'ROAS' 와 '광고비 예산' 이었어요. 



' ROAS가 기준 아래로 떨어지면 바로 중단합니다. '
' 광고비가 많을수록 효과가 나는 데 늘 예산이 부족해요. '
' 매출이 오르면 광고비를 더 써야 할지 고민돼요.'
' 광고를 멈추면 바로 매출이 줄어요.'
'광고 효과는 궁금한데, 유입 경로를 제대로 파악하기가 어려워요. '




2️⃣ 광고비 예산은, '매출의 최대 ~15%'까지 허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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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의 약 78%는, 매출 규모와 관계없이 월평균 고아고비를 100만 원 이하로 집행하고 있었어요. 광고비는 '공격적인 투자' 보다는 '필요할 때 잠깐 올리는 관리형 예산'에 가깝게 운영하고 계신 것 같았어요. 


광고비 비중은 매출의 ~%까지 허용 가능하신가요? 라는 질문에 매출의 최대 ~15%까지 허용이 가능할 것 같다고 응답하셨어요. ☺️




3️⃣ 패션 플랫폼 내 광고를 가장 많이 활용해요.


응답하신 셀러님의 65%는 자신이 입점한 패션 플랫폼 내 광고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어요. 플랫폼 광고는 상품 노출과 구매 전환을 동시에 노릴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이 높았고,

그 외에도 인스타그램, 네이버 키워드 광고, 유튜브 광고를 집행하지만 '효율이 가장 좋았다'는 응답은 대부분 플랫폼 내 광고에 집중됐어요. 


흥미로웠던 점은, 매출 규모가 높을수록 외부 광고 채널(인스타그램 / 네이버 등) 을 함께 운영하는 비율이 높았다는 것이었어요. 즉, 매출이 성장할수록 '광고 채널 다각화'로 효율과 구매 전환을 높이려는 경향이 확인됐어요.  



4️⃣ 시즌 전환기, 대형 세일 시즌, 이벤트 기간에 가장 많은 광고비를 집행해요.


언제 광고비를 가장 많이 집행하시나요? 라는 질문에,
보통 플랫폼에서 트래픽이 몰리는 시점에 광고비 예산을 늘린다고 답변 주셨어요. ex) 블랙프라이데이, 메가세일 등


하지만 이런 시즌에는 동시에 자금 압박도 커지며, 자금 유동성에 대한 고민도 동시에 생긴다고 말씀주셨는데요. 부득이하게 자금이 부족한 상황을 직면하게 되면, 광고 예산을 축소하거나 일시 중단한다고 말했어요. 일부 셀러님은 선정산 서비스를 통해 광고비를 확보한다고 답하였는데요. 

결국 광고비도 셀러님들의 '운영 자금 흐름'과 맞닿아 있고, 자금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에 광고 집행 자체의 부담감이 up! 🥹




5️⃣  ROAS(광고비 대비 매출 회수율) 를 광고 성과 기준으로 잡아요. 


광고 성과 판단 기준으로 'ROAS(광고비 대비 매출 회수율') 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고, 
그 다음으로는 '전환 수(구매 건수)' > > '클릭률'이 뒤를 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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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님들만의 각자 광고 성과 판단 기준에 따라, 
효율이 낮다고 느껴질 때는 광고를 중단하거나 예산을 줄이는 액션을 가장 많이 실행하고, 일부는 소재 교체나 다른 광고 채널로 전환한다고 했어요. 




6️⃣ 광고는 전적으로 '직접 운영(셀프 마케팅)'을 선호해요. 


응답자의 약 70%가 광고를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대행사를 전적으로 이용하시는 셀러님은 1분만 답변 주셨어요. 직접 광고 방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예산이 많지 않아서', '데이터를 직접 보는 것이 안심돼서' 라는 이유였어요. 



7️⃣ 셀러님만의 광고 운영 원칙은?


' 많이 판매되는 상품 위주로만 광고를 돌려요. ' 
' 공휴일에는 광고를 중단해요. '
'최소 1일 이상 광고를 집행하고, 기준으로 잡는 ROAS가 기준 미만으로 나오면 해당 상품을 분석하여 개선 또는 광고를 중단하고 있어요. '


'효과가 없어요 일단 광고를 쭈욱- 해봐요.'







여기까지 셀러님들의 광고 운영 현황을 가볍게 풀어보았어요! 
광고는 '선택'이 아니라 '생존이지만, 효율과 자금이라는 현실적 제약 속에서 늘 고민이 따르는 영역인 것 같아요. 그 고민은 단순히 셀러님뿐만 아니라 바이나우에게도 늘 과제같은 영역!  🙏🏻




바이나우는 365일 / 24시간 
셀러님들이 더 자유롭고 여유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한 성장 파트너가 되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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