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나우 소식
May 8, 2025

연구팀 인터뷰(feat.줄리어스 편)ㅣ바이나우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

바이나우 이용 전/후의 매출 데이터를 비교하면 평균적으로 매출이 약 35% 증가하고 취소율도 감소하는 통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팀바이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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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이나우입니다. 😊
온라인 셀러의 매출 데이터를 더 깊이 이해하고, 정밀한 한도 설계를 위한 바이나우 연구팀의 시작. 선정산이라는 비즈니스를 넘어 셀러의 성장 파트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건하게 다져나갈 바이나우의 미래 이야기를 연구팀 줄리어스의 이야기를 통해 만나보세요! 



Q. 바이나우에 새롭게 개설된 팀이자 첫 연구팀 멤버! 올 4월, 줄리어스의 공식 합류를 축하합니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담당 업무를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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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나우 연구팀,  줄리어스입니다. 
연구팀은 셀러님들께 선정산 한도를 늘려드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어요

예를 들면, 바이나우 이전의 선정산 업체들은 보통 구매가 확정되어 정산이 예정되는 매출의 80~90% 정도의 한도를 제공해 오고 있었다면, 바이나우는 자체 개발한 심사모형을 도입하여 업계 최초로 구매 확정 이전 단계인 결제 완료~ 배송 완료 매출까지 선정산 한도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Q. 줄리어스도 또한 일부 멤버와 같이 이전 모회사 소속의 개발자에서 바이나우의 연구팀 멤버로 합류하게 되었어요. 과거로 돌아가 선정산 서비스 사업 모델을 들었을 때, 어떤 생각이 가장 먼저 떠올랐어요?  

살짝 TMI지만,  제가 처음 창업했던 회사에서  국내 최초 모바일 해외직구 앱을 운영한 적이 있었거든요. 고객이 저희 앱에서 주문을 하면 저희 회사 자금으로 해외 사이트에 바로 주문을 넣어야 하는 구조였는데, 핫딜이 뜨거나 블랙프라이데이 같은 세일 기간이 되면.. 주문을 늘어서 너무 좋은데 자금이 부족해 개인 카드까지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정말 많았어요. 회사가 성장할 수록 자금 회전이 꽉 막히더라구요. PG 정산주기 때문에 꽤나 막막했어요. 현재 바이나우 셀러님들이 겪으시는 사입/제작 자금 문제랑 비슷한 상황이었죠.  

바이나우 사업 모델을 처음 들었을 때, 이런 서비스가 진작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첫 번째였고, 제가 직접 겪었던 문제였기 때문에 고객님들께 더 공감하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는데 기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Q. 바이나우만의 고유한 한도 시스템을 만들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과 뿌듯했던 순간이 있었다면?

어려운 순간은 신규 플랫폼을 런칭할 때 인 것 같아요. 해당 플랫폼의 세부 정산 가이드나 어드민 사이트 구성 같은 정보를 디테일하게 알기가 어려워서 기술적으로 구현할 때 막막할 때가 있어요. 그때마다 셀러님들께 도움을 요청드리면 흔쾌히 필요한 자료들을 공유해 주셨어요. 

셀러님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신규 플랫폼을 오픈 할 때마다 겪는 어려운 고비들을 잘 넘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뿌듯한 순간은 아무래도 바이나우 이용 셀러님들의 사업이 번창할 때인 것 같아요! 실제로 내부 데이터를 통해, 셀러님의 바이나우 이용 전/후의 매출 데이터를 비교하면 평균적으로 매출이 약 35% 증가하고 취소율도 감소하는 통계 데이터를 확인했어요. 바이나우가 실제로 셀러님들의 매출 성장에 도움을 드리고 있는 게 맞았구나 싶어서 많이 기쁩니다. 



Q. 과거에는 개발과 연구 업무를 병행했따면, 현재에는 연구 업무에만 몰두하고 있어요. 업무 환경에 큰 변화를 느끼고 있나요? 

바이나우에서 개발은 고객님들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듣고 서비스에 반영하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일의 주기가 굉장히 짧은 편인 반면 연구는 조금 더 긴 호흡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부분에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Q. 바이나우 합류 후, 가장 몰두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살짝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현재는 셀러님들께 적용되는 한도는 다소 일률적인 부분이 있어요. 아직 디테일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매출이 지속 성장하고 있고 반품/취소율도 매우 낮은 그야말로 건강한 매출 성장 패턴을 가지고 계신 셀러님들께 더 높은 한도를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Q. (번외 질문) 연구나 개발하다가 갑자기 확! 막히는 순간, 어떻게 리프레시 하나요?

보통 한 가지 생각에 갇혀서 다른 해결책을 못 찾는 경우들인 것 같아서, 카페에 가서 작업하거나 재택으로 전환하는 식으로 주변 환경을 조금 바꿔주면 다른 각도에서 실마리가 보이는 것 같아요. 


Q. 연구팀으로써 바이나우 서비스에서 꼭 연구해 보고 싶은 주제 혹은 꼭 연구하겠다고 계획한 주제들이 있을까요? 

지금은 셀러님들의 매출을 분석해서 적절한 한도를 산출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요, 매출 분석을 더 진행하다 보면 언제, 어떻게 매출이 오르는 지도 세부적으로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런 부분을 발전시켜서 자금 외에도 셀러님 사업의 성장을 도와드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싶습니다.


또한, 바이나우 일원으로서 연구를 통해 다양한 인사이트들을 내부에도 활발히 공유하고 싶어요. 예로, 콘텐츠팀이 셀러 타깃 콘텐츠를 기획할 때 연구팀의 실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도 있고, 셀러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능 개선을 제안할 수도 있구요. 셀러의 매출이나 행동 기반으로 응대 전략을 지원해 볼 수도 있구요. 


Q. 마지막으로 연구팀의 등장으로 미래의 바이나우는 이렇게 달라질 거다! 포부를 던진다면?

 바이나우는 단순한 선정산을 넘어, 다양한 영역에서 셀러님의 성장 파트너로 진화할 수 있을 거라고 믿어요. 더욱 세밀하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빠르고 정확한 판단, 그리고 더 많은 매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셀러님의 자금 고민, 바이나우가 함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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